본문 바로가기

The World/Review

[경제 리뷰] 사람 냄새 나는 회사, 굽네치킨(GN푸드)와 홍경호 대표


이미지출처: SBS CNBC 우석훈의 사람이 사는 경제


굽네치킨으로 유명한 GN푸드(지엔푸드)라는 또라이 같이 착한 프랜차이즈 회사가 있습니다. 굽네치킨은 기름으로 튀기지 않은 닭 요리. 몇 번 먹어 봤는데 단백하고 쫄깃한 식감(사실 저는 맛을 잘 느끼지 못하는 미맹(味盲)입니다 ㅠㅠ)이 좋다고 합니다. 기름에 튀기지 않고 오븐으로 구운 슬로우푸드로 고객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독특한 경영철학과 일하기 좋은 회사로 업계에 알려져 있는 GN푸드를 한 번 소개해 봅니다.



가맹점 부담 '제로'로, 너도 살고 나도 사는 상생의 프랜차이즈


2005년에 설립되어 전국에 870여개의 가맹점이 있는 GN푸드. 2009년 국가경쟁력 대상, 2010년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2011년 일하기 좋은 100대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직원들이 자기 회사에 대해 진솔하게 입에 침을 튀기며 칭찬하는 모습들이 제법 신선합니다. 결코 인터뷰용이 아니다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이 회사의 홍경호 대표가 가진 경영원칙중에 '4無정책'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네가지 없는 정책'이라고도 하는데요. 바로 가맹점에 대한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로열티가 없다는 것입니다. 희안하지 않습니까?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업체의 관점에서는 '이단아' 로 불리울 만큼 파격적입니다.


나보다 돈 없고 힘 없는 분들을 위하여 선택한 길이랍니다. 가맹점의 부담을 없애고, 가맹점들이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면 매출이 활성화되고, 그로 인해 본사의 공급이 자연스럽게 늘어남으로 해서 상생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심지어 가맹점 인터리어 수익도 챙기지 않으며, 본사는 디자인 규격과 감리만을 무료로 해 준다고 합니다.


 본사의 수익은 오직 '물류 공급' 하나에서만 나오는 겁니다. 제품 광고비도 전액 회사 부담이고 1/2차 연계 산업으로 인해 다른 프랜차이즈와 다르게 가맹점에 일정금액을 지급합니다. 뭐 이런 회사가 다 있지요? ^^



직원들에게 막 퍼 주는, 하지만 인성을 중요시하는 회사


요즘 조금만 규모가 있는 회사는 내부에 운동실을 갖춘 경우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참 바람직한 일인데요. 이 회사는 직원들에게 근무 시간 중에도 운동을 (때로는) 강제로 시킬 만큼 체력을 중요시합니다. 회사 대표가 직접 같이 운동을 하고, 운동을 게을리 하는 직원은 가끔 씩 혼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함께 운동하면서 얻어지는 유대감도 직원들의 로열티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군요.


자녀가 있는 직원에게 매달 양육비 40만원(고등학교 졸업시까지), 둘째 아이를 낳을 경우 천만 원, 세째 아이를 낳으면 2천만 원(양육비는 60만원으로 업!)을 지원해 주고 대학 입학시 학자금까지 제공합니다. 솔로들을 위해서는 연간 70만원의 묻지마 수당(아무렇게나 써도 되는 수당)까지 지급합니다.


경영의 기본적인 이념 자체가, 복지 혜택을 받은 직원들과 부담 없이 지원을 받은 가맹점들이 의욕적으로 일해서 벌어들인 수익을 다시 되돌려 주는 개념이라고 하네요. 인사에 해당 하는 부분은, 좋은 직원을 뽑는 첫 째 기준이 좋은 인성이라고 합니다. 결국, 좋은 인성만 가지고 있다면 나머지는 회사에서 다 가르쳐 줄 수 있다는 것.


나눔과 기부는 성장의 원동력이다! 나눔경영의 GN푸드


지속적인 기부 활동으로 사회 복지에도 열성인 이 회사는, 군포 청소년들을 위한 매월 500만원 씩의 장학금을 첫 시작으로, 현재는 열 배로 늘어나서 매월 5천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기부를 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기부를 더 하게 되는 긍정적인 순환적 발전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참 독특한 경영철학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름 없는 조그만 프랜차이즈를 '본사 + 가맹점 + 고객'의 삼각 상생경영 체제로 이끌어 성공의 가도를 달리는 홍경호 대표. 건강하고 행복한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의 선두주자, (주)GN푸드 소개였습니다. 저의 조카 아이가 식품영약학과를 졸업하고 모 식품회사에서 일하고 있는데, 나중에 기회가 되면 여기에 꼭 한 번 지원해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관련사이트 ☞ 가기 (구글검색의 첫번째로 나오는 지엔푸드 gnfood.net 은 유사 명칭의 다른 회사  임에 유의)

관련 기사 ☞ SBS CNBC '우석훈의 사람이 사는 경제' 기사 보기


영상 출처: SBS CNBC 우석훈의 사람이 사는 경제


- Barracud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