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World/Knowledge

[우리역사 바로 알기] 고려장은 일제의 날조인가, 그 진실은?


요즘도 부모 공경이나 효를 이야기할 때 빠짐 없이 등장하는 단어 '고려장'. 심지어 역사를 제대로 인식하고 퍼뜨려야 할 언론사들도 아무런 의식 없이 당연한 것으로 알고 사용하고 있습니다('현대판 고려장' 이라는 말은 아마도 많은 이들이 듣고 쓰게 되는 최근의 말들 중의 하나). 한 나라가 다른 나라를 정신적으로까지 지배하여 복속시키려고 하는 무서운 의도의 결과물 중 하나일 수도 있는 '고려장' 이라는 말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우리 역사 기록물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고려장, 그 유래는?


고려사를 기록하고 있는 대표적인 역사책인 <고려사>(조선초기~세종때 1차 완성, 이후 세종의 수정 지시로 문종때 완성) , <고려사절요>(1452년, 고려사의 축약판, 조선 문종 당시 춘추관에서 편찬)  에는 '고려장' 이라는 풍습에 대한 단 한 건의 기록도 없습니다. 또한 유사한 어떠한 역사책, 설화의 기록에도 '고려장' 이라는 말은 나오지 않는다고 전해집니다.


고려시대 당시의 장례 방식은 매장, 화장, 풍장이 있었다고 하며, 지체가 높은 고인의 매장시에 고인과 관계되었던 물건들을 같이 묻는 '순장' 이라는 매장 방식이 많이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사실, 상식적으로 보면 전통적으로 부모를 공경하는 '효' 사상이 최고의 덕목 중 하나였던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부모를 지게로 모시고 산 채로 깊은 산에 버리거나 묻는다는 '불효'한 행위 자체가 엄한 벌로 다스려야 하는 악행중 하나였다고 판단됩니다.


[참고1] 네이버에는 고려사를 정리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한 <국역 고려사> 가 서비스되고 있음


실제로 부모를 내다 버리는 악습에 대한 이야기는 설화 또는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만 존재하였습니다. 국내에 그러한 일들이 있었다는 기록은 남아 있지 않으며, 중국의 <효자전>에 기록된 '원곡'의 설화, 팔만대장경의 일부인 <잡보장경>에 기록된 '기로국 설화'가 존재합니다.


이 기로국 설화가 각 지방에서 구전되면서 '고리장', '고래장', '고린장', '고림장', '고름장' 이라는 말들이 만들어졌다는 설이 지배적입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부모를 버리는 악습에 대한 짧은 언급이 나오기는 하나, 구체적으로 왕이 직접 확인한 내용은 아니다 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며, 고려장이라는 말의 기록이 따로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 이외에 기록들에는 고려 시대의 장례 풍습에 문장으로 된 한문 표기의 일부로 '高麗葬。', 즉 '고려는 장사를 지낸다' 와 같은 형식으로 기록되어 있을 뿐, 명사로서의 '고려장' 이라는 표기는 없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날조 했다는 주장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원래는 없던 이런 폐륜적 행위에 대한 용어가 처음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일제강점기 시절에 일본에 거주하던 선교사 '그리피스' 라는 사람이 1882년에 쓴 <은둔의 나라, 한국> 이라는 책에서 처음 퍼뜨렸다는 설이 지배적입니다. 그리고 그 이후, 일본인 교사 미와 타마키가 쓴 <전설의 조선>, 조선총독부가 발간한 <조선동화집>에 기록이 나타납니다.


고려장이라는 말이 왜 일본인 등의 외국인들을 통해 처음 나타나게 되었는지, 그 저의를 두 가지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 하나는 한국인들의 자존감을 떨어뜨려 나약하게 만들어 쉽게 쉽게 통치하려고 했다는 것. 또 다른 하나는 당시 순장이라는 매장 방식을 통해 무덤에 묻힌 수 많은 유물들을 도굴하기 위해서, 무덤에 묻힌 고인을 고려장과 같은 폐륜을 저지른 사람으로 매도하는데 이용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결국 앞 뒤의 정황상, 일본이 조선을 '열등국' 으로 몰아서 통치 구도를 쉽게 가져가는데에 어떤 식으로든 이용해 보려는 의도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하기에 충분한 가능성이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이러한 내용들의 일반적인 전파로 인해 1963년에는 김기영 감독/각본의 흑백영화 <고려장> 이 제작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일본에서도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의 1982년작, <나라야마 부시코,楢山節考> 라고 하는 영화가 방영된 적이 있습니다(심지어 이 영화는 감독이 20년간 노력해서 3년간의 촬영을 통해 만들어진 역작이라고 합니다).



TV 방송의 영향력은 엄청나다. 그러나 ......


얼마 전 MBC 방송 <익스트림 서프라이즈 III> 라는 프로그램에서 '고려장'은 일제가 날조한 것이다 라는 내용의 코너를 방영한 적이 있습니다. TV 방송이라는 것이 참으로 그 호소력이나 파급력이 무서운 것이어서, 마치 프로그램의 내용이 충분한 고증과 확인에 의한 '정론' 이라고 쉽게 믿어 버리기 쉬운 속성이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이 프로그램 자체가, 수 많은 '도시 전설' 또는 '도시 괴담' 들을 끌어 모아서 방송의 힘을 이용해 '믿거나 말거나' 식의 흥미 위주로 제작된 프로그램 성격이기 때문에 다소 분별력을 가지고 시청해야 하는 방송 프로그램이 아닌가라는 조심스러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한 TV 프로그램의 방송 내용처럼, 일제가 식민 통치를 위해 설화 상으로만 존재하던 고려장이라는 말을 구체화하고 우리의 정신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도가 있었다 또는 아니다 라는 말을 하기 전에, 초등학교 교과서의 수록 내용에서 '우리에게 이런 나쁜 풍습이 있었다' 라는 늬앙스의 내용을 게재하면서까지 "설화상으로만 존재하는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알려야 하는가?" 라는 의구심이 마음 속에 자리 잡는 것은 어쩔 수가 없네요.


비록 그것이 효행을 강조하기 위한 교훈적인 의도라고 하더라도, 모든 국민의 정신이 형성되는 데 큰 영향을 주는 내용이라면 그 신빙성과 역사적 사실 확인에 조금 더 신중해야 하지 않을까요? 아마도 영화로까지 제작된 내용이고 분명히 실존 했을 것이다 라는 추측에 의한 게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만.



역사를 바로 알고 기록하는 것은 후손의 사명


결국, 고려장이라는 말이 자칫 일제에 의해 나쁜 의도로 날조된 말일 수도 있다는 사실에 대해, 풍부한 자료와 학식을 가지신 저명한 역사학자가 나서서, 고려장에 대한 역사적 진실은 무엇인지를 한 번 쯤 제대로 파헤쳐서 발표해 주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역사를 바로 알고, 올바로 해석하고 기록하는 것은 후손의 사명이며, 설화로만 존재해 오던 이야기를 과연 어린이 교과서에 수록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물음표를 던져 보고자 하는 겁니다.


- Barracud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