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의 인기 시사프로그램인 <100년의 가게>. 많이들 보시고 감명 받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총 90여편 가량의 방영분이 있는데, 앞으로 여유 되는대로 각 방영분의 주요 골자들을 요약하고 간단히 리뷰를 남겨 정리하고자 합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준 KBS와, 무료로 영상을 제공해주는 IPTV(BTV)에도 감사의 생각을 전합니다.

 


다시보고 싶은데

 

실제로 본 영상물을 보려면 KBS, 다음 tv팟이나 IPTV 채널의 다시보기에서 <100년의 가게> 또는 <100년의 기업> 으로 찾아 볼 수 있는데, 따로 정리하는 이유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인데 회차가 많은 만큼 한 번에 어떤 기업들에 대해 어떤 내용들이 있었는지를 볼 수 있는 목록을 정리해 두면 조금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입니다. 성공한 이들의 발자취는 두고 두고 보면서 교훈으로 새겨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존재의 기한을 정하지 않은 모든 회사나 조직에 있어서 공통적인 화두는, 바로 역할을 다하는 그 날까지 오래 존속되어 가는 것일 겁니다. 쉽지 않은 일이지요. 그만큼 남들과 다른 뭔가가 있다는 것이지만, 사실 가만히 내용을 살펴 보면, 가장 많이 보이는 단어들은 '기본', '전통', '사람', 이 세 가지인듯 합니다. 누구나 쉽게 이야기하지만 세월이 지나면 초심을 잃기 쉬운 것이 또 사람의 생각인가 봅니다. 그런 점을 스스로 일깨우기 위해서 라고 말하고 싶네요.

 

그간 역사를 되짚어 보면, 최초 방송인 2011년 1월 9일부터 1회를 시작해서, 그 해 11월 2일, 37회 방송분 까지는 100년의 기업이라는 이름으로 가다가, 2011년 11월 13일인 다음 회부터 <100년의 가게>라는 이름으로 새로이 1회가 시작되어 62회까지 방영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총 37 + 62 = 99회의 방영분이 있는데, IPTV의 다시보기에는 초기 <100년의 기업> 시절 방송분의 11회부터 올라와 있고, 방송 편성분과는 조금 다른 목록입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2013년 1월 20일 분인 62회를 마지막으로 더 이상 다음 회차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아마도 한국 기업 쪽으로 눈을 돌리려다 100년 된 기업도 얼마 없을 뿐 아니라, 그 기업들 마저도 변화되는 세태와 추세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라지거나 경쟁력을 잃어가는 안타까운 모습에 마음 아팠는데(88회 참조), 그런 이유로 다음 기획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은 것은 아니었는지, 미루어 짐작해 봅니다.

 

유튜브에는 100년의 가게의 클립 동영상을 <100년의 가게> 채널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전체 동영상은 아니지만, 주요 내용이 편집된 클립 영상으로 게재되고 있습니다.

 

☞ 유튜브 <100년의 가게> 채널 바로가기

 

 

연재의 형식과 목표

 

일단,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재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각 회차의 제목을 정리하고 리스팅을 먼저 해 두고자 합니다. 아래의 목록은 필자가 이용중인 BTV의 목록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KBS 공식 사이트나 다음 tv팟과는 다소 상이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현재까지의 방영분들 중에서 볼 수 있는 대다수의 회차에서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자존감과 자부심에 기반한 장인정신, 또 다른 하나는 전통을 고수하고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변화에 순응하는 경영마인드, 마지막으로는 종업원은 가족이고 평생의 동반자라는 생각입니다.


주요 내용의 소개와 느낌을 가볍게 터치할 생각이며, 해당 기업의 국내 근황도 검색과 조사를 통해 정리해 나갈 생각입니다.

 

 

<100년의 가게> 전체 리스트

 

 1회 : [독일 - 뮤직알렉산더] / [대만 - 완쭈앙]
 2회 : [프랑스] 프랑스 전통 빵의 세계화 122년 역사 폴 / [독일] 순수 맥주의 혈통을 잇는다!
 3회 : [독일] 동화 속 세상이 현실이 되다/[스페인] 세계 최장수 레스토랑을 가다
 4회 : [프랑스] 태양과 바람이 빚은 교황의 와인/ [스위스] 첨단기술과 자연의 조화
 5회 : [스페인] 스페인의 문화를 담다. /[스위스] 녹슬지 않는 자부심으로 만든다
 6회 : [체코] 황제의 말 ‘클라드루비’를 지켜가라 /[중국] 3천년 중국 신발의 역사를 잇는다
 7회 : [이탈리아] 교황의 식탁 위를 장식하다/[독일] 시간을 남기는 명품,
 8회 : [이탈리아] ‘그라냐노’파스타의 화려한 변신/[중국]평생을 함께 하는 붓을 만들어라
 9회 : [포르투갈] 포르투갈 아줄레주, 그 푸른 빛에 매료되다/[일본] 일본의 맛, 다시마로 천하를 사로잡다
10회 : [터키] 터키 카펫의 자존심을 잇다 - 115년 전통 카펫 名家‘하스 할르’(HAS HALI)
11회 : [이탈리아] 세계를 녹인 이탈리아의 맛 131년 젤라또 명가 - 빨라쪼 델 프레도 (PALAZZO DEL FREDDO)>
12회 : [미국] 미국의 건축 역사를 쓰다!
13회 : [일본] 고객의 마음에 영원한 감동을 남기다 141년 사진 명가 <우치다 사진관>
14회 : [영국] 스코틀랜드 상징 타탄, 세계의 디자인이 되다 - 143년 의류 명가 킨록앤더슨 (Kinlochanderson)
15회 : [일본] 화과자의 본고장, 오카야마의 대표 만쥬 - 174년 화과자 명가 <오오테만쥬>
16회 : [프랑스] 세계가 인정한 주방의 예술품 - 181년 주방기구 名家 프랑스‘모비엘’(Mouviel)
17회 : [프랑스] 프랑스 향수의 자존심을 담다 - 112년 향수병제조명가 <월테스페르제>
18회 : [독일] 독일 국민 도자기의 명성을 이어가라 - 217년 도자기 名家‘첼러 케라믹’(Zeller-Keramik)
19회 : [일본] 북으로 사람의 마음을 울려라 ! - 403년 북 명가 <아사노타이코?野太鼓>
20회 : [이탈리아] 달콤한 추억, 인생의 맛을 전하다 - 이탈리아 전통 콘페티 名家‘펠리노’(Pelino)
21회 : [덴마크] 청각기술로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다 - 108년 보청기 제조 업체 <오티콘>
22회 : [중국] 153년 전통의 맛으로 대륙을 평정하다 - 중국 만두의 名家 꺼우부리
23회 : [일 본]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 106년 안경 제조업체 <마스나가 Masunaga>
24회 : [중국] 중국 비단 이불의 전통을 이어가라 - 124년 중국 비단 名家 ‘써우창호’
25회 : [이탈리아] 수도사들, 피부 치료로 사랑을 실천하다 - 154년 피부 치료 명가 <이디 IDI>
26회 : [독일] 추억을 담는 작은 세상 - 독일 미니어처 제조기업 노흐 (NOCH)
27회 : [미국] 길 위의 로망을 꿈꾸게 하라, 모터사이클 108년 <할리데이비슨 Harley-Davidson>
28회 : [프랑스] 파리지앵의 입맛을 사로잡다! 125년 식료품점 <포숑 Fauchon>
29회 : [일본] 문화의 바람을 일으키다 <일본 부채 名家 미야와키 바이셍안>
30회 : [영국] 1페니에서 시작된 역사 <206년 전통 이발소 트루핏앤힐>
31회 : 프랑스의 역사를 기록한다 - 685년 수제 종이 名家 리샤르 드 바
32회 : [일본] 시대의 맛을 빚어내다 - 일본 초밥 명가 <긴자스시코 혼텐>
33회 : [헝가리] 133년 전통 크리스털 名家 Ajka 크리스털 - 입으로 불어 손으로 창조하다
34회 : [오스트리아] 110년 지구촌의 크리스마스를 장식하다 - <오스트리아 오리지널 비엔나 스노글로브>
35회 : [프랑스] 105년 세월의 맛을 판다 - 프랑스 치즈 名家 필립 올리비에
36회 : [영국] 베토벤의 피아노, 열정을 연주하라 - <영국 피아노 명가 존브로드우드앤선즈>
37회 : [터키] 전통을 두드리다 - 구리공에 名家 카슬란 바크르즐륵
38회 : [일본] 사케 한잔에 담긴 230년의 시간 - 일본 전통주 名家 니시오카 주조
39회 : [터키] 174년 전통 신발 名家 데뎀 오스만르 챠륵 -챠륵, 터키를 넘어 세계를 향해 걷다
40회 : [프랑스] 102년 세월이 빚어낸 붉은 향기의 비밀 프랑스 오크통 명가 프랑수아 프레르
41회 : [프랑스] 자연에서 얻은 105년의 깊은 향, 프랑스 비누 名家 랑팔 라투르
42화 : [미국] 뉴욕의 맛을 요리하다, 올드 홈스테드 스테이크 하우스
43회 : [한국] 세월의 향을 빚다.87년 전통 막걸리 名家 지평 주조
44회 : [일본] 세상에 색을 입히다.일본 염료 名家 다나카나오 염료점
45회 : [이탈리아] 역사의 물길을 가르다.
46회 : [중국] 후카이원 먹 공방
47회 : [한국] 과거를 되살려 현대에 처방하다 - 165년 전통 춘원당
48회 : [일본] 시대가 원하는 맛을 만든다 - 436년 일본 헤이하치자야
49회 : [이탈리아] 세월의 멋을 지키다 - 이탈리아 가방 보욜라
50회 : [미국] 100년의 달콤함을 지킨다
51회 : [독일] 137년 전통 기술로 완성하는 현대의 멋
52회 : [한국] 전통을 뛰어넘는 무쇠제품을 만든다.
53회 : [오스트리아] 세상에 단 하나뿐인 신발
54회 : [폴란드] 치미엘루프
55회 : [미국] 179년 전통 기타 名家 마틴기타
56회 : [오스트리아] 그라스마이어
57회 : [한국] 단 한 사람만을 위한 맞춤 칼
58회 : [일본] 일본 녹차 명가 - 나카무라 토키치
59회 : [프랑스] 직물산업의 뿌리
60회 : [한국] 전통 한지의 새로운 도전
61회 : [일본] 이와타
62회 : [이탈리아] 스타리타
63회 : [독일] 에드소어 크로넨
64회 : [이탈리아] 마리오 탈라리코
65회 : [한국] 예산 옹기
66회 : [일본] 9대째 이어온 교토의 맛
67회 : [체코] 우 깔리하
68회 : [한국] 대한민국 금고의 시작
69회 : [체코] 우 메드비드쿠
70회 : [미국] 벅 나이프
71회 : [독일] F.G. 콘젠
72회 : [일본] 덴라이 코보
73회 : [한국] 거창 유기
74회 : [터키] 카라쿄이 귤류올루
75회 : [포르투갈] 아모림
76회 : [일본] 센슈안 총본가
77회 : [한국] 제희 미곡종합처리장
78회 : [터키] 규라이 촘렉칠릭
79회 : [포르투갈] 비아르쿠
80회 : [미국] KOG (코코모 오펄레슨트 글라스)
81회 : [한국] 송림수제화
82회 : [스페인] 세라스 로우라
83회 : [벨기에] 코스테르망스
84회 : [스페인] 솔로 부예
85회 : [프랑스] 이르상제르
86회 : [한국] 금박연
87회 : [벨기에] 드 그레프
88회 : 기획 특집 ‘100년의 꿈’ 한국의 가게, 100년을 향하여
89회 : 마지막회 : 기획 특집 ‘100년의 꿈’ 100년의 가게, 성공의 조건


KBS의 100년의 가게 프로그램은 ☞ 여기 에서 다시보기할 수 있으며, 각 IPTV사의 KBS > 시사교양 컨텐츠에서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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